•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실제로 학업성취도 증진에 효과가 있을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10, 2021
in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실제로 학업성취도 증진에 효과가 있을까?

 

‘공부해서 남 주나?’라는 말을 학창시절에 모두 들어보았을 것이다.

​
공부를 해야 사회경제적으로 좋은 위치에 자리 잡을 수 있으니 공부는 본인을 위한 것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먼 미래의 성공을 내다보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지만, 공부를 잘해서 부모님과 선생님이 기뻐하고 친구들이 나를 인정해주는 것이 좋아 공부를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다. 실제로 학생들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이유를 물어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이 ‘스스로 공부가 좋아서’하는 학생이 1/4 정도이고, 대략 절반 정도의 학생들이 ‘친구들에게 지기 싫어’서 혹은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공부를 했다고 한다. 친구들과 부모로부터의 인정이 공부를 열심히 하게 한 큰 원인인 것이다. 이렇게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에게 인정을 받기 위한 공부가 정말 학업수행 증진에 도움이 될까?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Google image 검색]

의존적 행복이라는 개념으로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의존적 행복이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행복으로 나와 특정 타인 간의 균형적인 상태에서 느낄 수 있는 관계 지향적인 행복이다. 누군가로부터 ‘정말 멋지다.’ 등의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말을 들으면 행복해 지지만, ‘너보다 내 의견이 더 훌륭해.’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말은 행복감이 떨어진다. 또 상대가 행복해하면 나도 행복해 지지만, 상대가 불행해하면 나의 행복감도 감소한다. 이렇게 관계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행복감을 의존적 행복이라 한다.

한 연구에서는 606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평균 연령 13.87세) 의존적 행복이 자율적 동기 및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Datu, King, & Valdez, 2017). 의존적 행복은 ‘내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고 느낀다.’ 등의 문항으로, 자율적 동기는 ‘내가 학습을 계속하는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이다.’, 수업참여는 ‘수업시간에 하는 활동들에서 재미를 느낀다.’ 등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의존적 행복은 수업참여를 직접적으로 증진시키기도 하고, 자율적 동기를 증진시켜 수업참여를 간접적으로 증진시키기도 하였다. 즉, 주변의 평판에 개인이 행복감을 느끼면 학습에 흥미를 느껴 수업에 더욱 잘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의존적 행복, 자율적 동기, 수업참여, 학업 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교차지연모형 최종 결과
(Datu, King, & Valdez, 2017)

 

또, 위와 같이 장기적으로 이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의존적 행복은 다음 해의 의존적 행복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당해의 수업참여도를 직접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렇게 증진된 수업참여도는 다음 해의 의존적 행복도, 자율적 동기, 수업참여도를 증진시키며 궁극적으로 학업 성취도를 증진시키는 결과를 낳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실제로 학업성취도를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님과 선생님, 친구들로부터 좋은 평을 들어 행복해진 아이는 스스로 무엇인가를 계속 학습하고 싶어 하는 동기가 생기고, 이러한 동기가 수업참여도를 높여 학업적으로 좋은 결과를 낳게 됨을 확인하였다. 교사로서 자신이 학생들에게 존재를 인정하고 장점을 치켜세워 주는 말을 평소 얼마나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여러 조사 결과 많은 수의 아이들이 무엇을 위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태로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들의 내적 동기를 자극시키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아이들의 의존적 행복감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보길 제안해 본다.

 

Reference

 

Datu, J. A. D., King, R. B., & Valdez, J. P. M. (2017). The academic rewards of socially-oriented happiness: Interdependent happiness promotes academic engag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1, 19-31.

 

[Academic achievement & Happiness]  

Previous Post

아동의 행복을 위해 어떠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할까?

Next Post

교사의 행복한 학교생활에는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칠까?

Related Posts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카드뉴스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11월 29, 2024
529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카드뉴스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11월 29, 2024
628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카드뉴스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2월 20, 2024
1k
Next Post

교사의 행복한 학교생활에는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칠까?

  • 01-행복연구센터
  • 01-행복연구센터-교육사업
  • 01-행복연구센터-문화컨텐츠사업
  • 01-행복연구센터-센터소개
  • 01-행복연구센터-연구사업
  • 02-행복DB
  • 02-행복DB-도서
  • 02-행복DB-명언
  • 02-행복DB-미디어
  • 02-행복DB-보고서
  • 02-행복DB-언론자료
  • 02-행복DB-연구논문
  • 02-행복DB-웹사이트
  • 02-행복DB-행복연구센터발간자료
  • 03-행복스토리
  • 03-행복스토리-보고서스케치
  • 03-행복스토리-북챕터스케치
  • 03-행복스토리-연구스케치
  • 03-행복스토리-오피니언
  • 03-행복스토리-카드뉴스
  • 03-행복스토리-행복교육연구스케치
  • 04-뉴스레터
  • 05-행복교육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05-행복교육-행복교육워크숍
  • H드라이브
  • 개인정보 취급방침
  • 메인화면
  • 에디터
  • 이용약관
  • 카드뉴스
  • 페이스북
  • 행복연구센터
  • 회원가입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