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교사로서 일의 의미를 찾는 것이 왜 중요할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10, 2021
in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교사로서 일의 의미를 찾는 것이 왜 중요할까?

 

 

 

 

 

일의 가치를 잃게 하는 7가지 잘못들
[검색: https://mappalicious.com/2016/06/11/meaninglessness-at-work-the-7-deadly-sins/]

 

위의 그림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 일의 가치를 잃도록 만드는 7가지 잘못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의 단절, 인정과 칭찬의 부족, 무의미하고 관료주의적인 일, 불공정 및 불평등한 대우, 영향력 및 권리 박탈, 지지적 관계로부터의 단절, 신체·정서적 피해 등의 7가지 요인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상실케 한다.

 

여러 가지의 직업 중 간호사, 교사와 같은 특정 직업은 타인에게 잠재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리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의 특성상 직업에 대한 의미감 및 사명감 등은 그 직업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특히, 직장에서 의미있는 일과 의미있는 관계는 조직과 구성원의 잠재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일에 대한 가치감은 직업이 무엇인지, 그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웰빙한 삶을 살고 있는지, 웰빙을 위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과 관련 있음이 기존 연구들을 통해 밝혀졌다.


한 연구에서는 총 43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에게 의미로운 일과 교사-학생 관계, 직업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Lavy & Bocker, 2017). 연구 결과, 교사가 일에 가치와 의미를 느끼면 교사-학생 관계가 좋아지게 되고, 이렇게 좋아진 관계는 교사의 직업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높은 직업 만족도는 교사-학생 관계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교사가 일에 의미와 가치를 느끼게 만들며, 직업에 만족하면 일에 가치와 의미를 느끼게 되어 교사-학생 관계가 증진됨을 밝혀내었다. 이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하였다.

 

 

 


의미로운 일, 교사-학생관계, 직업만족도의 관계(Lavy & Bocker, 2017)

 

앞서 언급했듯이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일상 중 매 선택에 사명감과 의미감이 필요하다. 이는 직업만족도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변인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학교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 위 연구결과는 일에 대한 의미감이 직업적 결과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교사로서 자신의 일에 의미를 느끼는 것이 직업생활에서의 행복을 챙겨 궁극적으로 삶 전반에서의 행복도 챙길 수 있는 첫 걸음임을 시사한다.

학교에서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의미를 찾아냄으로써 교사로서 일에 대한 의미감과 통제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서 학생과의 관계는 중요한 요인으로 학생과의 좋은 관계를 위해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결국 교사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이렇게 증진된 행복이 학생과의 관계를 좋게 하는 선행 요인이 되어, 결국 교사의 행복을 위한 선순환이 시작되는 것이다. 의미감은 그 정도가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며,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며, 일상의 곳곳에서 빈번하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기존 연구들에서 밝혀져 있다. 교사로서 학교생활의 곳곳에 얼마나 의미를 느끼고 있는지 돌아보고, 학교에서 하는 나의 모든 일에 작은 의미를 하나씩 붙여보기를 권한다.

 

Reference

 

Lavy, S., & Bocker, S. (2018). A path to teacher happiness? A sense of meaning affects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which affect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9(5), 1485-1503.

https://doi.org/10.1007/s10902-017-9883-9

 

[Meaningful work & Happiness]  

Previous Post

학교폭력이 아이들의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Next Post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학교 활동이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Related Posts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카드뉴스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11월 29, 2024
529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카드뉴스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11월 29, 2024
628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카드뉴스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2월 20, 2024
1k
Next Post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학교 활동이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 01-행복연구센터
  • 01-행복연구센터-교육사업
  • 01-행복연구센터-문화컨텐츠사업
  • 01-행복연구센터-센터소개
  • 01-행복연구센터-연구사업
  • 02-행복DB
  • 02-행복DB-도서
  • 02-행복DB-명언
  • 02-행복DB-미디어
  • 02-행복DB-보고서
  • 02-행복DB-언론자료
  • 02-행복DB-연구논문
  • 02-행복DB-웹사이트
  • 02-행복DB-행복연구센터발간자료
  • 03-행복스토리
  • 03-행복스토리-보고서스케치
  • 03-행복스토리-북챕터스케치
  • 03-행복스토리-연구스케치
  • 03-행복스토리-오피니언
  • 03-행복스토리-카드뉴스
  • 03-행복스토리-행복교육연구스케치
  • 04-뉴스레터
  • 05-행복교육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05-행복교육-행복교육워크숍
  • H드라이브
  • 개인정보 취급방침
  • 메인화면
  • 에디터
  • 이용약관
  • 카드뉴스
  • 페이스북
  • 행복연구센터
  • 회원가입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