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Gender differences in subjective well-being(1)
3장. 청소년 행복의 남녀차이(1)
Understanding Society 조사에서는 2009-10년 이래로, 매년 10세에서 15세의 아이들에게 삶의 전반적인 부분과 삶의 5가지 다른 측면(가족, 친구, 외모, 학교 및 학업)에 대한 행복에 대해 질문해왔다. 이 연령대의 경우, 외모와 학업에서 가장 큰 성차가 나타났다. 그림 14에서는 2009-10년부터 2015-16년까지의 각 항목별 성차의 시간추세를 보여준다. 초록색은 여학생 수치이며, 붉은색은 남학생 수치이다.
학업: 모든 년도에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모든 년도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훨씬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의 데이터 흐름에서는 외모에 따른 여학생들의 행복이 증가하였으며, 성별격차는 줄어들었다.
가족과 학교: 두 그래프 모두 유의한 성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친구: 뚜렷한 성차는 나타나지 않으나, 남학생들보다 여학생들이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의 데이터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삶 전체: 전반적으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더 높은 행복도를 보고했다. 남학생들은 wave 5와 6에서 여학생들보다 훨씬 더 행복했으나, 최근 데이터 흐름에서는 성차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