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Gender differences in subjective well-being
3장. 청소년 행복의 남녀차이(2)
그림 22는 남학생과 여학생들이 엄마와 얼마나 가깝게 느끼는지에 따라 삶에 대한 만족감을 보여주고 있다. 엄마와 매우 가깝게 느끼는 여학생들은 평균 7.9점의 삶의 만족도를 느낀 반면, 그리 가깝게 느끼지 않은 여학생들은 4.4점의 삶의 만족도를 느꼈다. 남학생들의 경우, 8.4점에서 6.5점까지로, 여학생들보다 하락폭이 적긴 했으나, 여전히 상당한 하락폭이었다.
그림 23은 남학생과 여학생들이 아빠와 얼마나 가깝게 느끼는지에 따라 삶에 대한 만족감을 보여주고 있다. 엄마와 마찬가지로 아빠와 얼마나 가까운지의 정도도 삶의 만족감과 관련이 있었으나, 그 강도는 엄마보다 약했다. 아빠와 매우 가깝게 느끼는 여학생들은 평균 8.2점의 삶의 만족도를 느낀 반면, 가깝게 느끼지 않은 여학생들은 5.9점의 삶의 만족도를 느꼈다. 남학생들의 경우, 8.6점에서 7.2점까지의 삶의 만족도를 느꼈다.
그림 24는 친구를 만나는 빈도가 친구로 인한 행복과 얼마나 관련이 깊은지 살펴본 결과이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친구를 만나는 빈도와 친구로 인한 행복 간에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남학생들 중 친구를 거의 만나지 않는 사람은 친구로 인한 행복감을 7.4점만큼 느꼈으나, 대부분의 주말에 친구를 만나는 사람은 8.5점만큼 느꼈다. 한편, 여학생들은 친구를 만나는 것과 친구로 인한 행복 간의 패턴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림 25는 친구를 만나는 빈도가 아이들의 삶의 전반적인 행복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 것이다. 그 결과, 친구를 만나는 빈도는 삶의 전반적인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나, 약한 영향력이었다. 여학생들의 친구를 만나는 빈도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는 고르지 못한 패턴이 나타났으나, 남학생들의 친구를 만나는 빈도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는 분명한 패턴이 나타났다. 주말마다 친구들을 만난 여학생과 남학생들 사이의 전반적인 행복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컸다.
본 그래프는 평소 학교에서 아이들의 외모에 관해 어떠한 언급이나 행동이 널리 퍼져있는지 살펴본 조사의 결과이다. 아이들은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 학교에서 이러한 일을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질문은 다음과 같다. ‘선생님들이 남자아이들의 외모/복장에 대해 야단을 치거나 참견한 적이 있다.’, ‘선생님들이 여자아이들의 외모/복장에 대해 야단을 치거나 참견한 적이 있다.’, ‘다른 사람의 신체에 대한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한다.’. ‘다른 사람의 성적 활동에 대한 농담을 하거나 말을 한다.’, ‘다른 사람의 신체나 외모에 대해 농담을 하거나 말을 한다.’ 특히 4번째와 5번째 질문은 중학교 학생들에게만 질문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생님들이 남자아이들의 외모/복장에 대해 야단을 치거나 참견한 적이 있다.’에 대해서는 17%의 아이들을 제외한 83%의 아이들이 그러한 것을 본적이 있다고 답했다. ‘선생님들이 여자아이들의 외모/복장에 대해 야단을 치거나 참견한 적이 있다.’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수치였다. 한편, ‘다른 사람의 신체나 외모에 대해 농담을 하거나 말을 한다.’의 질문에는 5%를 제외한 95%의 아이들이 그러한 행위를 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충격적이게도, 25%의 학생들은 매일매일 그러한 행위가 일어난다고 답했다.